학과/전공소개

화학·나노과학전공 

Chemistry & Nanoscience

기초 자연과학 및 응용과학 각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연구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인류와 사회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여성 과학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화학·나노과학전공

소개 꾸밈 이미지

연혁

1951년 사범대학 화학과로 출발하여, 1962년도에는 문리대학으로 그 소속이 바뀌었다가 1982년에 자연과학대학이 신설됨에 따라 그 소속이 자연과학대학으로 바뀌었다. 화학전공은 학문 및 연구 활동을 통하여 최신 화학의 발전 추세와 보조를 맞추어 종합적이면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교육하여 산업현장, 연구소 및 각급 교육기관 등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유능한 전문 여성 화학자를 양성하고 있다. 2008년 3월 전공명이 화학·나노과학전공으로 개칭되었다.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화학·나노과학에 대한 기초 학문적 지식 및 응용성을 습득하여, 기초 자연과학 및 응용과학 각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연구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인류와 사회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여성 과학·기술 인력을 양성한다.

  1. 자연 현상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이를 화학·나노과학을 근간으로 하는 과학적 방법에 의해 탐구하는 자연과학적 기본 소양과 과학적 사고능력을 함양한다.
  2. 화학·나노과학적 지식과 응용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기초 자연과학 및 응용과학 각 분야에 대한 폭넓은 전문적인 지식과 학제간의 통합적 안목을 함양한다.
  3. 화학·나노과학적 실험과 이론을 통하여, 자연과학적 지식의 탐구절차와 원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 화학·나노과학을 비롯한 자연과학적 지식과 기술이 일상생활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의 과학기술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소개 및 특성

화학·나노과학전공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기초 학문 상호간의 발전을 도모할 뿐 아니라 독립된 학문 영역으로서 화학의 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서 인류의 복리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 석학교수와 우수한 신임교수를 초빙하고 연구전임 교수제도를 도입하는 등 교육과 연구의 수월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