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전공소개

수학과 Mathmatics

수학과 주변 학문과의 관계를 이해시키고 개발함으로써 약진하는
과학기술의 넓은 분야에 적응하여 이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

수학과

소개 꾸밈 이미지

연혁

1951년 사범대학 소속으로 창설되었으며, 1962년 문리대학 소속으로 개편되었다가 1982년 자연과학대학 설립에 따라 자연과학대학 소속으로 옮겨졌다. 1951년 대학원 설립과 동시에 석사학위 과정이 개설되었으며 1982년 박사학위 과정이 설치되었다. 현재까지 2,808여 명의 학사와 석사 355명, 박사 26명을 배출하였다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21세기 지식기반 사회를 맞아 수학은 정보기술, 금융수학, 생명과학 기술, 나노기술 등의 첨단 분야와 긴밀한 연계성을 가지고 발전하면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더욱 크게 인식되어 가고 있다. 수학전공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수용하고 이를 교육에 반영함과 동시에, 관련 연구를 통하여 수학의 발전 및 과학기술의 발전에 크게 기여함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또한 고급여성과학기술인력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지혜롭고 우수한 여성인력을 양성하여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현대수학의 기본 개념과 수학의 체계를 이해시킴으로써 논리적 사로를 훈련한다.
  2. 수학과 주변 학문과의 관계를 이해시키고 개발함으로써 약진하는 과학기술의 넓은 분야에 적응하여 이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3. 수학을 전문적으로 더욱 깊게 연구하려는 학생으로서 자질이 인정된 학생은 특별히 개인지도를 통하여 보충 지도하고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 소정의 교직과목을 이수함으로써, 자격증을 얻어 중, 고등학교 수학교사로 진출할 수 있게 하거나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수학의 기초실력을 응용할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하여 현대 정보기술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전공소개 및 특성

수학은 자연과학을 표현하는 언어로서 수와 논리, 공간들을 기본적인 연구대상으로 하는 명쾌하고, 엄밀하고, 아름다운 학문이다. 모든 자연법칙을 설명하는 기본도구이며, 인간이 자연현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수단이 된다. 수학은 크게 순수수학과 응용수학으로 나눌 수 있다. 순수수학에는 미적분의 개념을 이용하여 다양한 함수들의 성질을 연구하는 해석학과 수의 연산과 체계를 연구하는 대수학, 공간의 구조를 연구하는 위상수학과 기하학이 있다.

응용수학은 수학을 자연과학, 공학,경제학,사회학 등으로 연결 역할을 하는 분야로, 실제의 문제를 해결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의 수학은 통합화 방향으로 발전·진행되고 있다. 미래에 폭발적인 이용이 예상되는 전자상거래 등 정보교환의 보안유지를 위해 수학이 중요한 기술을 제공하며, 또 Wavelet 등 영상 정보처리의 효율적 표현과 조작에 기본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