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전공소개

통계학과 Statistics

통계학 전공의 기본교육 목표는 통계학 이론과 응용분야에서 고도의 전문지식을 갖추어
국제적 경쟁력을 가진 통계 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통계학과

소개 꾸밈 이미지

연혁

1988년 3월에 자연과학대학에 통계학과를 신설하고, 1989년 10월 대학원 석사학위과정과 1996년 11월 대학원 박사학위과정을 신설하였다. 1996년 학부제 개편에 따라 통계학전공은 1996년 2월 자연과학대학 자연과학부에, 1997년 12월에는 자연과학대학 수리과학부에, 2001년 1월에는 자연과학대학 자연과학부로 통합되었다가, 2004년 8월 부터는 자연과학대학 수리물리과학부에 소속되고 있다.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통계학 전공의 기본교육 목표는 통계학 전반에 걸친 기본지식을 이론 및 실습 교육을 통하여 통계학원리의 이해 및 기본적인 방법론을 숙지시켜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도출되는 사회적, 과학적 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고급인력을 배출하는데 있다.

  1. 통계 기초이론, 방법론 이해 및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2. 자료 수집 및 통계 패키지를 통한 자료 분석 능력을 기른다.
  3. 통계학 이론과 전산학을 접목한 실습을 통하여 실무에 적용한다.
  4. 컴퓨터 활용능력을 통하여 정보화 능력을 가진 통계 전문가를 양성한다.

전공소개 및 특성

통계학전공은 자연과학대학 소속으로 1988년에 창설되었다. 이공계열과 인문 사회 등 제반 분야에서 도출되는 자료를 정리, 분석하여 자료에 함축된 정보를 요약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학문인 통계학의 이론을 습득하도록 하고, 그 응용에 관한 전문지식을 교육하고 있다.